노상호의 혼자 그리는 법
: 먹지를 이용한 드로잉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그럴싸한”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배웁니다.
*종강한 수업입니다.
사진 프린트물과 먹지(Carbon paper)로 드로잉 하는 법을 배웁니다. 기본적인 수채화 테크닉으로 드로잉 작품을 짧은 시간 안에 완성해 보세요!
퇴근 후, 작업 전 간단한 드로잉이 필요할 때, 일상에 지쳤을 때, 카페에서 잠깐 할 일이 없을 때, 좁은 공간에서 조용히 혼자 놀아보고 싶을 때. 간단한 “먹지드로잉키트”를 가지고 드로잉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4주 동안 기본적인 수채도구 사용법 및 기법을 배우고, 1주에 한 개의 먹지드로잉 작품을 완성합니다. 4주간의 수업 후 홀로 자신만의 그림을 꾸준히 그릴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수업의 목표입니다. 먹지 수업을 듣는 이에게는 “먹지드로잉키트”가 제공됩니다.
*미술을 한 번도 배워보지 못한 분, 미술을 배웠지만 맘처럼 잘 안 그려지고 쉽게 실력이 늘지 않는 분, 일러스트레이터 지망생께 추천합니다.
- 1주 수업소개
- 먹지드로잉에 대한 소개
- 수채화도구 기본 사용법
- 수채화 물감 조색 및 농담 조절법(시연)
- 복사작품 컬러링(노상호 작가의 작품 2중 택1)
- 2주 기법 배우기
- 먹지드로잉의 여러가지 기법 숙지
- 수채화 번지기/쌓기 기법(시연)
- 복사작품 컬러링(노상호 작가의 작품 2중 택1)
- 3주 스케치와 채색
- 사진 프린트물 스케치 방법(기본적인 구도 이해)
- 자신만의 먹지 드로잉 작품 컬러링
- 4주 응용 : 혼자서도 만들어 보는 먹지 수채화
- 본인이 수집한 사진자료와 학습한 기법을 바탕으로 먹지드로잉 완성하기
노상호 작가는 온라인상에서 저화질 스톡 이미지/이야기를 기준없이 수집하고, 이를 “먹지”로 덧대고 베껴그리며 가상환경과 쏟아지는 이미지에 대해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개인전 <THE GREAT CHAPBOOK2> (아라리오 프로젝트스페이스,2018), <THE GREAT CHAPBOOK> (웨스트웨어하우스,2016)을 진행했으며, 참여한 주요기획전으로는 <굿-즈2015> (세중문화회관,2015), <젊은모색 2014> (국립현대미술관, 2014)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