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을 관찰해서 그리는 방법을 배웁니다. 그림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으신 분께 권합니다.

  • 개강일: 2025년 1월 5일 50기 개강
  • 시간: 매주 일요일 오후 2시~ 4시 30분(2시간 30분)
  • 장소: 스튜디오 파이
  • 튜터: 박현정(미술가 겸 스튜디오 파이 운영자)
  • 수강료: 7주 50만 원. 재료비 포함
  • 개강 최소 인원 3명, 최대 정원 6명
    *⟨취미미술-기초반⟩ 커리큘럼을 보완하여 7주로 재구성했습니다. 
    *포스터 이미지는 알프레드 뒤러의 1502년작 ⟨어린 야생 토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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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과 재현: 드로잉의 기초

그림을 처음 시작해서 자연스럽게 그리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사실입니다.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부딪혀가며 스스로 배우는 과정은 무엇과도 바꿀 없이 소중한 경험일 테지만방법을 알고 체계적으로 배운다면 그림을 이해하며 그릴 있고 그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없이 즐기면서 그릴 있습니다.

A5 크기의 드로잉북에 연필을 주로 사용합니다.
수업은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고 매주 과제를 통해 배운 내용을 복습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수업내용과 관련된 미술가와 미술사를 소개합니다. (파란 글씨 참고)
7주
과정 이후에 그림을 그리는 즐거움을 이어갈 있다면 좋겠고 ‘잘 그리는 것’에 대한 폭넓은 관점을 기를 있다면 더욱더 좋겠습니다.

이 과정을 이수한 다음, 미술을 통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싶으신 분은 ⟨관찰과 표현: 추상, 다르게 느끼기⟩를 권합니다.


  • 1주 | 드로잉의 기초, 잘 보는 법
    • 워밍업
    • 블라인드 드로잉(blind drawing)
    • 외곽선 그리기(contour drawing)
    • 빈공간 보기
    • *형상과 배경 (figure & ground)- 미술사에서의 형상과 배경
      • 파블로 피카소 Pablo Picasso: Collage
      • 앙리 마티스 Henri Matisse: The Cut-Outs
      • 브루스 나우만 Bruce Nauman: A cast of the space under my chair
      • 레이첼 화이트리드 Rachel Whiteread: House
    • 보이는 대로 그리기
    • 과제설명
  • 2주 | 빛과 그림자, 환영(Illusion)
    • 빛과 그림자의 원리
      • 마카, 트레싱지, 회색종이를 활용해서 명암의 원리 파악하기
    • *빛과 그림자(Chiaroscuro) –미술사에서의 빛과 그림자
      • 카라밧지오 Caravaggio
      • 렘브란트 Rembrandt
      • 테네브리즘 Tenebrism(c. 1600-1700)
    • 명암 표현하기
      • 찰필과 점토지우개 사용
    • 과제 설명
  • 3주 | 비교, 계측하며 그리기
    • 직선연습
    • 비교계측하기 – 우선순위 정하기
      • 중심찾기
      • 수직/수평 위치 체크
      • 보이는 대로 그리기
    • *미술사에서의 재현의 기법들
      • 최초의 드로잉 BC 600년경코린토스의 부타데스
      • 르네상스의 격자 – 1500년대 – 알베르트 뒤러 Albrecht Dürer (1471 – 1528)
      • 카메라 옵스큐라 – 1600~1800년대 –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Johannes Vermeer(1632 – 1675)
    • 과제 설명
  • 4주 | 원근법, 공간 그리기
    • 공간을 평면에 옮기는 방법 – 원근법
    • * 원근법.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 치마부에(Cimabue)와 조토(Giotto)
      • 필리포 브루넬레스키세례당 그림 (1415)
      • 알베르티(Leon Battista Alberti, 1404~1472)『회화론』(1435)
    • 선 원근법
      • 눈높이 찾기
      • 1점, 2점, 3점 투시
    • 선 원근법 응용: 육면체 그리기
    • 과제 설명
  • 5주 | 재현하기
    • 구도(Composition) :
      • Rule of Thirds
      • 패턴과 중요도
      • 조형언어 파악하기 : 선(Line), 톤(Tone), 색(Color), 모양(Shape), 공간(Space)
    • *미술사에서의 재현(representation)의 역사 – 사진의 발명 이전과 이후 
      • 신고전주의부터 추상미술까지
    • 썸네일 스케치(Thumbnail Sketch): 전체를 보고 계획하기 
    • 과제 설명
  • 6주 | 빛과 색
    • 색을 볼 때 고려해야할 요소
      • 광원의 색, 보조 광원의 색, 사물의 고유색, 사물의 표면, 반사광을 형성하는 주위 환경
    • 색온도
      •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루앙성당
    • 색이론
      • 색상환, RGB, CMY, HSV, 명도과 색의 관계
    • 미술사에서 빛과 색
      • 괴테(Goethe)의 색상환부터 쇠라(Georges Seurat)의 병치혼합까지
    • 조색 실습 : 타겟 컬러 맞추기
    • 과제 설명
  • 7주 | 표현하기
    • 선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표정
      • 심상 그리기
    •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공감각 표현하기
      • 무빙이미지 그리기
    • 보이지 않는 것 그리기
      • 음악을 표현하기 1 Vivaldi, The Four Seasons, Summer (L’Estate), 3rd movement
      • 음악을 표현하기 2 Sextet, by Steve Reich (FULL PERFORMANCE)
      • 음악을 표현하기 3 Schoenberg: Suite for Piano, Op.25 (Boffard)
    • 과제 설명

수업 후기


박현정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미술가로 동시대 시각환경에 반응하는 추상 회화를 그리고 있다. 홍익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회화를 전공했고 2014년에 스튜디오 파이를 설립,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2017년 합정지구(서울)에서 첫 개인전 ⟪이미지 컴포넌트⟫를 시작으로 ⟪웬즈데이 워밍업⟫(아카이브 봄, 2019),⟪슬라임 플러시⟫(학고재 디자인 프로젝트 스페이스, 2019),⟪에메랄드 태블릿⟫(YPC SPACE, 2023)을 열었다. 2013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사미술공간(서울) 신진작가워크숍에 참여했고 아트스페이스 휴(파주), 그라시 박물관 응용미술관(라이프치히, 독일), 대림미술관(서울), 학고재 갤러리(서울) 등에서 열린 단체전에 참가하기도 했다. 동료들과 취미가趣味家Tastehouse(2017~2021)를 설립하여 운영했고 2023년에는 금천레지던시 14기로 입주했다.

홈페이지: https://parkhyunjung.net/
인스타그램: @hyunjung_ppp


수업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관찰과 재현: 드로잉의 기초⟩의 전신인 ⟨취미미술-기초반⟩에 대한 블로그 글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이외에 궁금하신 점은 070-4795-0750 이나 카카오톡/텔레그램 ID “studiopie”로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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